2023년 자동차를 AI쇼핑으로 구매하는 3가지 방법

토끼의 해 계묘년인 2023년은 블레이드러너와 같은 과거 소설이나 영화 작품 등에서 싸이버펑크 미래 사회로 그려졌었다. 그런데 자율주행차 등 그런 픽션들이 예견한 내용들의 일부는 이미 현실화 되었다.

우리가 매일 스마트폰으로 하는 많은 일들 중 상당히 높은 순위에 있는 온라인 쇼핑의 경우는 어떠한가? 우리가 전혀 눈치채지 못한 사이 온라인 쇼핑에도, 심지어는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데에도, AI가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다음 예를 보자:

케이카 x 삼성카드 빅스비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는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된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올해 1월 12일 밝혔다.
빅스비는 삼성전자가 2017년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처음 탑재한 AI 플랫폼이다. 스마트폰, 로봇청소기, TV 등 다양한 기기에서 검색이나 부가 기능 실행 등 서비스를 지원한다.
케이카는 2020년부터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삼성카드와 협업해 빅스비와 연계한 데이터 탑재 및 AI 학습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빅스비에서 케이카를 검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차량 모델명, 주행거리, 사고유무, 색상 등 정보를 입력하면 적합한 매물을 검색해 보여준다. 유사한 표현을 사용하거나 오타가 발생할 경우 올바른 단어로 바꾸거나 적절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현대캐피탈 ‘캐빈’…자동차금융 특화 AI 컨설턴트

금융권이 AI(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통한 금융 서비스 제공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현대캐피탈의 자동차 금융 특화 AI 챗봇 서비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지난 7월 앱과 모바일웹을 통해 AI 챗봇 캐릭터 ‘캐빈’을 출시했다. 캐빈은 고객 상담을 위해 존재하는 단순한 챗봇 서비스 이상을 지향한다.

캐빈의 최종 목표는 고객에게 알맞은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제안하는 AI 컨설턴트다. 이를 위해 2022년 10월 ‘자동차금융 추천 서비스’를 탑재했다.

기존에는 새 차가 필요한 고객이 현대캐피탈 앱에서 원하는 차종과 할부/리스/렌트 등 원하는 금융상품을 정하면 월 납입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확인된 월 납입금이 고객의 주머니 사정과 맞지 않다면 고객도, 현대캐피탈도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캐빈의 ‘자동차금융 추천 서비스’ 개발을 담당한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차량을 중심으로 한 기존 방식의 아쉬운 점을 개선하고, 자동차 구매 계획을 세워본 적 없는 잠재 고객이나 비대면 채널을 선호하는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등이 새로운 자동차 구매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고민했다”고 밝혔다.

자동차 온라인 상품 큐레이션 샵 ‘큐레이티드 바이 캐롤’

큐레이티드 바이 캐롤(Curated by Carole)은 신차 장기렌트, 구독 등 온라인으로 계약 가능한 자동차 상품을 선별하여 소비자에게 제안하고, 해당 판매사와 구매 상담을 연결하는 큐레이션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캐롤은 자동차 온라인 상품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시각의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입점 판매사는 캐롤이 제공하는 주요 21개 공급사의 재고 탐색 및 금리 비교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구매 과정을 선택과 상담으로 단순화하고, 판매사의 비대면 상담을 중심으로 금융 조건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큐레이션 주제에 따라 자동차뿐만 아니라 관련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함께 편집하여 컨텐츠 형태로 제공하며, 소비자는 자동차를 활용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다양한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다.
주식회사 캐롤의 노휘성 대표는 “렌트사, 캐피탈사 및 구독 서비스사 등 주요 공급 주체와 협력을 통해 자동차 온라인 상품에 대한 통합 탐색부터 금리 비교, 간편 결제까지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우리는 AI가 앞으로 우리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아직 잘 모르지만 위의 예처럼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 by motorkor

관련 기사

[Ai타임스] 월마트, AI 챗봇 쇼핑 서비스 개시…’텍스트 투 숍’ 출시

[연합뉴스] 현대백화점, AI 챗봇 상담 서비스 ‘젤뽀’ 도입한다

[한국금융신문] 김대환 삼성카드 대표, 삼성카드 데이터 혁신 기업으로 이끌다 [AI 금융 생태계 확장 ②]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